우리나라 성인병에서 빠지지 않는 고혈압은 거의 3명 중 1명으로 환자들이 많으며, 침묵의 살인자라고 할 정도로 평소에 관리하지 않으면 증상도 없이 발병하여 뜻밖의 큰 불행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개인적으로 너무 궁금한 고혈압약 종류별로 부작용 두통 자몽주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혈압약 종류와 부작용
고혈압약 종류별로 다른 부작용을 나타내며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도 다를수 있습니다.
▶ 암로디핀 (아모디핀® , 노바스크® 등), 니페디핀(아달라트® 등)
: 심장의 수축을 약하게 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안정적인 혈압으로 조절해줍니다. 이런 고혈압약 부작용은 두통이나 변비, 빠른 삼장박동, 부종이고 , 자몽이나 자몽주스를 드시면 약효가 증가되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약과 함께 드시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고혈압약은 복용 전과 후에는 자몽이나 자몽주스 드시는 것은 피하세요!
얼마 전에 식품안전식약처에서 칼슘채널을 차단하는 고혈압약 종류 중에 딜티아젬과 암로디핀, 베라파밀 등은 고혈압약과 자몽주스, 자몽을 함께 섭취하면 칼슘채널 기능이 증가하여 안면홍조와 부종 등의 부작용이 심해진다고 하였습니다. 즉, 혈압약 드시기 1시간 전, 복용후 2시간 이내에는 자몽주스를 마시면 안 됩니다.
▶이뇨제 (다이크로짓® 등)
: 배설되는 소변으로 혈액 속의 나트륨이 빠져나가서 고혈압을 떨어뜨립니다. 그러나, 부작용으로, 칼륨이 나트륨과 작용하여 함께 배설되어 전해질 균형이 깨지고, 총콜레스테롤이나 혈당, 이상 지질혈증, 요산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증가한 소변량 때문에 신장의 부담이 증가하여 신부전증이 생길 수 있는 고혈압약 부작용에 주의하세요!
▶ 에날라프릴 (에나프린®) , 라미프릴 (트리테이스®)
: 이 고혈압약은 신장의 수분을 축적하는 시스템을 조절하는 혈압저하제로 기관지에도 작용하여 이 약을 복용하는 20%의 사람에게 마른기침을 초래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더 흔하여 임신한 여성은 피해야 합니다.
공통적인 고혈압약 부작용은 어지럼증과 기립성 저혈압이며, 이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자리에서 일어나실 때 물체를 잡고 천천히 일어나셔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두통, 어지럼증, 구토, 설사나 변비, 식욕감퇴, 졸림 등이 생길 수 있으니 고혈압약 복용 전에 의사와 충분히 상담 후 고혈압약 처방받고 부작용을 최소화하세요!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한 운동과 채소 위주의 음식으로 싱겁게 먹으려 해도 바쁜 일상의 업무와 많은 스트레스로 혈압조절이 힘든 분들이 많습니다. 고혈압약은 긴 반한 상황에 복용하시면 빠른 효과로 혈압을 안정화시켜 주는 장점 때문에, 건강상 또는 생활 습관 개선이 힘든 분들에게는 고혈압약 부작용 두통이 있어도 선택의 여지가 없는 상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