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과 예방접종

by @$$*&!8%# 2023. 6. 1.
728x90
반응형

예전에 노인들에게 흔한 질환이었던 대상포진은 최근에는 젊은 층에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전에 수두를 앓았던 경험이 있는 분들은 누구나 대상포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과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 고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1. 대상포진(herpes zoster)이란?

대상포진은 어릴적에 경험했던 수두바이러스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오랜 기간 잠복해 있다가 면역성이 급격히 저하되면 체내에 남아있던 수두바이러스가 다시 신경을 따라 신경절로 이동후, 처음에는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인식하지 못하다가 점차 피부에 발진과 좁쌀만 한 물집 형태로 통증과 함께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2. 대상포진 원인은?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유발하는 병원체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이며, 어릴 적에 수두를 앓은 분들은 누구나 이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고, 체내에 잠복해 있는 이 수두 바이러스는 평소에는 전혀 증상이 없다가 언제든지 발현될 수 있어서 50세 이후의 면역성이 약해지기 쉬운 분들은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맞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상포진-초기증상-치료방법
대상포진-초기증상

 

3.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요즘같은 여름철에는 면역성이 쉽게 저하될 수 있어서 특히 대상포진 초기증상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더위에 땀을 자주 흘러서 체력이 떨어지기 쉽고 입맛이 없어 식욕까지 잃으면 금세 면역성이 저하되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으로는 특정 부위에 피부 발진부터 시작되어 심한 통증과 근육통이 있으며 이런 현상 때문에 몸살 정도로 여기기도 합니다. 

 

 ※ 대표적인 대상포진 초기증상들

    ①신체 면역반응 증상으로 피로감 증가

    ②피부 자극에 대한 민감도 증가

    ③감각이상으로 피부 가려움증과 따끔거림 현상

    ④감기증상 같은 오한과 두통, 발열, 전신 통증, 권태감

    ⑤허리와 목의 통증, 팔다리 저림 현상

    ⑥ 심한 가려움

    ⑦피부 발진

       : 등과 허리, 엉덩이, 옆구리, 팔, 다리 등에 한쪽 면으로 나타남.

       ( 감각 신경 세포에 바이러스 침입- 줄무늬 모양의 피부발진- 가려움- 물집(수포) 형성-고름 형성- 딱지 형성)

    피부반점: 신경절을 따라 붉은 반점이 나타남.

    ⑨심한 통증: 작은 따끔거림에서 신경을 따라 톡 쏘는 날카로운 통증을 느낌

    ⑩물집

      : 통증과 가려움 이후 띠 모양의 물집과 붉은 반점 형성(평소에 가려운 부위가 아닌, 엉덩이나 허리, 등, 옆구리 등)

 

체내에 잠복한 상황에서는 전혀 병적인 증상이 없다가 인체의 면역성이 떨어지면, 초기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평소에 몸 관리에 신경 쓰시면서 잘 관찰하셔야겠습니다. 보통 처음에는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 인식하기보다는 근육통이나 통증 때문에 몸살로 여기기 쉬워서 병원 진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발현되면 면역성이 저하된 아이나 수두를 경험하지 않은 노인분들 경우 대상포진 전염성 가능성이 있으니 전염에 유의하세요!

 

4.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 치료방법은 위의 초기증상이 생긴후  3일 이내에는 항바이러스 제제인 치료제를 약물이나 주사로 투여해야 하며, 항바이러스 제제를 복용한 후에도 증상이 심하면 정맥주사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합니다. 그런데, 통증이 심한 환자나 고령인 분들은 마약성 진통제를 병행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5.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백신을 1회만 피하주사하면 됩니다. 부작용은 거의 없고 간혹, 예방접종한 자리에 발적이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예전에 경험했던 분들도 6.2% 정도는 재발 가능성이 있으므로 모든 분들이 예방접종 대상자입니다. 그런데, 예방접종 백신주사 맞기전에 주의점은 장기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거나 면역 억제요법 예정인 분은 의사와 상담 후 접종하셔야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대가 있는 편이라 백신주사가 힘든 분들은 매일 균형 잡힌 식생활과 운동, 충분한 수면 등으로 관리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50대 이후의  스트레스가 많거나 면역성이 약한 분, 음주나 흡연, 비만인 분들은 예방접종을 추천드리며, 접종 후에도 대상포진 경험이 있다면 1년 지나서, 재접종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예방접종을 잘 기억하셨다가 면역성이 급격히 떨어졌을 때, 비슷한 증상이 보이시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빠른 치료받으세요.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는 대상포진은 미리 예방하면 증상이 약해지므로 여름철 건강관리 꾸준히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