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게 되는 습진은 요즘 같은 여름철 습기가 많을 때 증상이 심해집니다. 주부 습진이나 손가락, 발 습진 등 다양하지만 오늘은 손가락 습진 원인과 증상을 확인해 보고 치료방법으로 연고 사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습진 원인
:습진은 습한 환경에 많이 노출될수록 습진의 발생률은 증가하여, 식품업계 종사자나 미용사들, 의료직계 종사자, 주부, 아기 등 물이나 자극이 많은 세제가 피부의 각질층에 손상을 입혀서 피부 보호장벽이 파손되어 습진이 발생합니다. 또한 땀이나 열, 스트레스 등의 요인에 의해서도 습진이 생깁니다. 손이나 손가락 습진 원인은 습한 환경에 오래 노출되어 피부에 유분과 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건조해지고,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세균이 쉽게 침투되어 주부 습진이 생기게 됩니다.대소변을 자주 하는 아기 엉덩이가 많이 습할 경우, 습진 원인으로 진물이 생길 수 있으니 항상 보송보송한 엉덩이로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습진 증상
: 습진 초기 증상은 피부가 가렵고 빨갛게 부어오르면서 물집이 생깁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신해지면 붓거나 물집 생성은 덜하지만 점점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표면이 두꺼워지면서 색소 침착, 피부 갈라짐 그리고, 더 악화되면 출혈도 생기고 간혹 흉터가 생성되기도 합니다. 손가락 습진 증상은 붉은 반점과 하얀 비늘이 생겨 갈라져 벗겨지고 더 심해지면 부어오르면서 물집과 진물이 생기면서 손바닥과 등으로 확산되기도 합니다. 이때, 가려움증과 피부 따가운 증상을 느낍니다.
습진 치료방법
습진 치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습진 원인이 되는 환경을 피해야 합니다. 병원의 습진 치료는 단지 습진이 생기기 전의 피부로 만드는 것이지 물과 세제의 오랜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는 것은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주부 습진은 항상 고무장갑을 착용하여 설거지나 청소를 하신 후, 보습제나 습진 연고로 피부를 보호해 주면 손가락, 손 습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여름에는 고무장갑을 사용할 때 땀이 생겨 짓무를 수 있어서 면장갑을 낀 후 고무장갑을 사용하세요.
항상 물에 젖어 있는 주부들이나 의료 또는 식품업 종사자들은 습진 증상 정도에 따라 보통 보습제나 연고, 습진약으로 치료를 하십니다. 습진 치료는 피부 건조증과 보습력이 좋은 보습제 사용을 추천드리지만, 심한 습진 치료는 일반 핸드크림만으로는 안되기 때문에 환자의 면역력을 조절하여 염증 반응을 저하시켜 주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피부 장벽을 약화시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히스타민제는 복용약이며 의사 처방 후에 사용할 수 있는 치료제입니다.
평소에 고무장갑 사용을 귀찮게 여기는 분들 경우 주부 습진이나 손가락 습진이 많습니다. 만성적 질환인 습진은 미적으로도 보기 안 좋기 때문에 이번 여름철에는 손을 보호하여 지긋지긋한 습진 증상으로부터 재발이 안되도록 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