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더욱 심한 입안에서 나오는 입냄새는 대화할 때 본인뿐 아니라, 상대방에게도 불쾌함을 주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대인기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입냄새로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입냄새 원인 제거 방법 치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입냄새 원인
1) 구강 위생 관리 부족
: 거의 대부분은 치석, 설태, 충지, 잇몸질환, 보철물, 구강건조, 치아 위생 부족 등과 같은 치과적인 문제로 구취가 발생합니다.
2) 구강 감염이나 질환
: 입안에 치은염이나 구강 점막의 염증, 치아 발취로 인한 상처와 같은 질환이 있으면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섭취한 음식물
: 몇몇 음식 중에는 입냄새를 초래하기도 하는데, 특히, 마늘, 양파, 파 등의 강한 향을 가진 식품이 박테리아와 침, 구강점막 세포에 있는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분해되는 소화과정에서 황화합물이 생성되어 썩은 듯한 양파나 달걀 냄새를 유발합니다.
4) 소화계 질환
: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이나 소화불량으로 입냄새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치료 후에는 냄새가 제거되니 빠른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음주
: 전날밤에 과음한 경우, 아침에 입냄새는 더 심하고 말할 때마다 악취 때문에 눈살을 찌푸리게 됩니다. 이럴 때는 즉시 구취제거용 치약으로 양치하시면 훨씬 상쾌하고 입냄새가 제거될 것입니다.
6) 구강 건조증
: 입안이 건조하면 입안의 유해균들의 활동이 증가하여 입안 구취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7) 비만
: 비만인 경우 입냄새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살이 찌면 기도가 좁아져서 숨을 입으로 쉬면서 구강 건조증으로 입냄새가 심해집니다.
8) 흡연
: 흡연을 하면 간에 열이 차서 간기능이 약해지고 결국, 독소를 분해 못하고 축적되면서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9) 편도선 염증이나 축농증(급성 부비강염) , 비염, 기관지염 등의 질환
2. 입냄새 구취 제거방법
사회생활이나 건강상 또는 미적인 부분에서 볼 때, 입냄새 원인을 확인하셨으면 반드시 다음과 같은 입냄새 제거방법으로 노력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칫솔, 치약 그리고 치실을 사용하여 규칙적이고 올바른 방법으로 치아와 혀, 잇몸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구강 내의 각종 세균이나 오염물질들을 제거해 주셔야 입냄새 제거가 됩니다.
2) 입냄새 원인 중에 소화기계 질환이나 위와 식도 이질, 편도선염, 비염 등의 질환은 적극적으로 치료합니다.
3) 구강 건조증을 막기 위해 자주 물을 마시면서 입안을 촉촉하게 하고, 아침에는 소금물 가글 후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4) 금연: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과 타르는 구취의 가장 큰 원인이 되기
5) 음식 섭취 후 가글이나 입냄새 제거 치약으로 양치질하는 습관을 들여서 입냄새 원인을 제거하세요.
6) 구취제거에 좋은 껌, 사탕, 치약을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입냄새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자신에게 입냄새가 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비닐봉지에 입안의 숨을 불어넣고 코로 맡아보거나, 혓바닥의 백태에 면봉으로 묻혀서 냄새를 맡아보기, 치실로 치아 사이의 이물질을 묻혀 냄새를 맡아보면 입냄새 자가진단이 가능하니 입냄새 원인 확인 후 제거방법으로 치약사용하여 여름에 심한 입냄새로 부터 해방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