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구조상 철근을 빼고 공사하였다면 그곳에 사는 입주민들은 혹여나 아파트 붕괴라도 생길까 봐 매일같이 불안감에 시달릴 것입니다. 지난 인천 검단 신도시 아파트 붕괴원인이 바로 무량판 구조에 철근누락으로 밝혀지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 철근누락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무량판 구조 철근누락 건설사
최근에 국토부에서는 철근을 빼먹고 공사한 15개의 LH 아파트 명단을 공개하였습니다. 철근 누락으로 아파트 지하주차장을 만든 건설사는 국내에서 알만한 곳도 엄청 많아서 놀라움을 주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사회적인 큰 이슈인 데다, 시민들의 안전과 관련된 문제라 민간 아파트까지 철근누락 시공문제를 확인하고자 전수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철근 누락 시공아파트 건설사는 DL건설과 대보건설, 동문건설, 남영건설 등이 기둥에 철근을 빼고 시공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LH아파트 91개 단지를 조사한 결과, 총 15개 단지에서 무량판 구조상 있어야 할 철근이 누락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인천 검단 LH아파트 지하주차장도 무량판 구조에 철근을 빼고 시공한 결과, 붕괴된 것이었습니다.
※무량판 구조란?
무량판 구조는 상부 무게를 떠받쳐주는 대들보를 대지 않고 기둥이 슬라브( 아파트 층간의 바닥을 구성하는 콘크리트 층)를 바로 지지하는 방식의 구조를 말합니다. 대들보를 이용하지 않아서 기둥에 전단보강근을 사용해야하며, 대들보가 없어서 수평하중에 취약하여 시공상에 문제가 있을 때는 붕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대부분의 아파트 시공에서 이용되고 있는데, 시공이 경제적이고 공간 효율성이 좋고 슬라브가 두꺼워서 층간소음도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지진 대비를 위한 설계에도 유리하여 미국에서도 다양한 건물에 무량판 구조 시공을 합니다.
그런데, 최근에 무량판 구조 시공이라서 큰 이슈가 되었는데, 붕괴사고가 났던 지하주차장에도 무량판 구조였으나, 무량판 구조 공법이 문제가 아니고 설계나 시공 과정에서 철근 누락 문제(전단보강근 없는 무량판 시공)가 원인이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앞전의 인천 검단 아파트도 전단보강근이 빠져서 지하 주차장이 붕괴된 것입니다. 무량판 설계방법은 공사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큰데, 철근 가격이 상승하여 보강근을 사용하지 않아서 더 큰 이득을 보았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무량판 구조를 설계대로 제대로 지었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최근에 철근 누락된 아파트가 무량판 구조인 데다, 붕괴사고가 났기에 시민들의 불안감은 커질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근 정부에서는 무량판 구조로 된 민간 아파트 293곳을 전수조사에 돌입함으로써 지하주차장뿐 아니라, 주거동까지 설계도면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전체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 시민들의 불안감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아파트 철근 누락 확인하는 방법
아파트 설계도면상에서 전단보강근(철근)이 적재적소에 모두 있다면 무량판 구조여도 아파트 붕괴 위험을 없을 것입니다. 즉, 철근이 빠졌거나 다른 부실 문제가 있는 무량판 구조의 아파트라면 당연히 불안감이 사라지진 않을 것이고 무량판 구조 자체는 아무런 문제가 없고 집을 리모델링하기 쉬운 가변성과 경제성, 편리함이 크기 때문에 최근 원자재 가격 인상과 함께 최근 아파트에서 적용하는 시공이니 아파트 설계도면을 잘 확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