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줌이 새는 요실금 뜻 증상 원인 치료방법과 예방

by @$$*&!8%# 2023. 5. 28.
728x90
반응형

노화 증상 중의 하나로, 갑자기 웃음을 터뜨리거나 기침을 했을 때 오줌이 새서 너무 당황하면서 속옷을 갈아입어야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외부 압박에 의해 자신도 모르게 오줌이 새어 나오는 요실금증상인데, 방치하면 더 악화되는 요실금 뜻, 증상, 치료방법을 알고 예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요실금-뜻-증상-원인-치료방법
요실금-증상-원인

 

1. 요실금

: 요실금은 자신도 모르게 오줌이 외부로 배출되어 속옷을 적시는 상황을 말합니다. 남성보다 여성 요실금이 더 빈번하고 여성의 40%나 경험하는 질환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요실금 환자는 증가하며 위생이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어 빠른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2. 요실금 원인

일반적인 요실금 원인은 노화, 임신과 출산, 난산, 폐경기, 중추나 말초신경계 질환, 요로감염, 골반부위 수술로 요도괄약근 기능저하 등이 고, 요즘에는 호르몬변화와 만성질환, 스트레스, 술, 담배, 카페인 등의  다양한 원인 때문에  10~30대까지도 요실금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여성 요실금 증상의 가장 흔한 원인은 80% 이상이 복압성 요실금이며, 아기 출산이나 노화에 의해 골반의 근육이 약해져서 웃을 때나 갑작스러운 기침과 재채기, 줄넘기할 때 복압이 증가해서 약해진 근육이 요도와 방광을 충분하게 지탱하지 못하여 또는 오줌이 새는 것을 막아주는 요도괄약근이 약해지면 요실금이 발생합니다.

 

요실금-증상-원인-치료방법
요실금-증상-원인

 

3. 요실금 종류별 증상

  ①복압성 요실금: 전체 요실금의 80~90%가 해당되며, 분만이나 노화로 골반근육과 요도 괄약근이 약해져서 갑자기 복압이 증가하면  기침과 재채기, 웃음이 터질때, 줄넘기할 때,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등을 하면 방광이 수축하지 않고 오줌이 새는 현상입니다.

  ②절박성 요실금: 20~30%에 해당하는 요실금이며 빈뇨와 절박뇨, 야간뇨가 주증상이라 갑자기 소변이 마려울 때 화장실을 못 가거나 속옷을 내릴 때 오줌이 새는 과민성 방광 증상입니다. 

 

  ③혼합성 요실금: 복압성과 절박성 요실금 증상이 같이 나타나며, 거의 30%의 복압성 요실금은 절박성 요실금을 동반합니다.

  ④범람 요실금: 전체 요실금의 5% 해당. 당뇨병 방광기능장애나 자궁암과 직장암 같은 골반 장기수술받은 경우 방광이 정상 용적보다 커져서 발생합니다.

  ⑤신경인성 방광 환자의 요실금: 중추신경게와 말초 신경계의 이상으로 배뇨기능장애가 있는 경우 요실금 증상이 나타납니다.

 

요실금은 종류별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주요 증상 갑자기 오줌이 마려워 화장실을 가야 하는 긴박뇨나 오줌이 새는 경우, 오줌줄기가 약한 경우 증상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갑자기 이런 현상이 생기면  너무 창피해서  병원 진료를 꺼려하며 숨기고 있다가 결국 더 악화되어 심각한 상황까지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의도하지도 않은 상황에 오줌이 갑자기 새는 요실금증상은 불안함에 외출을 가극적 피하는 분들도 있어서 마음이 위축되어 우울증까지 동반할 수 있어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4. 결론

다른 사람에게 쉽게 말할 수 없는 오줌이 새는 요실금 증상, 충분히 치료가능하고 보험적용까지 가능하니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요실금 치료받으세요! 그리고 요실금 증상 치료방법에 요실금 운동이 효과적이니 평소에 꾸준한 괄약근운동이 가능한 케겔운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미리 요실금 증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