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유발되는 흔한 암 중에 자궁경부암은 10대에 HPV백신 접종만으로도 유일하게 미리 예방가능하며 효과도 좋은 편입니다. 오늘은 자궁경부암 원인, 증상과 예방접종 가격, 접종간격, 무료대상자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궁경부암이란?
: 여성 생식기 내부에는 질, 자궁, 난소와 난관이 있는데, 자궁경부암은 질과 연결되는 입구 쪽의 자궁경부에 암이 생긴 것으로, 여성 암의 거의 대부분은 자궁경부암을 말하고, 발병 빈도는 높은 편이나 간단히 자궁암세포를 검사하면 확인가능하여 HPV 예방접종이나 정기적인 검진만 하시면 충분히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원인과 증상
: 자궁경부암 원인은 주로 성접촉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된 경우, 17세 이전의 이른 나이의 출산이나 여러 번의 임신, 흡연, 장기적인 피임약 복용 시, 인체 면역 결핍 바이러스 감염, 남편이 다수 여성과 성접촉을 한 경우 보통의 여성보다 자궁경부암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은 초기에는 아무 증상이 없으며, 암이 진행된 후, 성접촉 시 출혈이 있거나 비정상적인 출혈, 분비물에 심한 악취를 보입니다. 여성들 경우, 생리로 인한 출혈이나 다른 생식기관 질환으로 오인할 수 있는 증상들이라 큰 의미가 없으며, 예방접종이나 정기적인 검진으로 예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무료대상
:질병청에서는 이번 여름방학을 계기로 자궁경부암 원인인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무료대상자들에게 접종을 완료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자궁경부암은 HPV백신 접종만으로도 90% 이상을 예방 효과가 있기 때문에, 무료대상자 2005년~2011년생(12~17세) 여성청소년과 기초생활보장 여성 수급자, 차상위계층인 여성 1996~2004년생(18~26세)에게 HPV백신 무료접종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1996년생과 2005년생 경우, 무료접종은 이번이 마지막 기회여서 올해 12월 이전까지는 꼭 접종을 완료하여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세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가격과 접종간격
: HPV백신은 가장 다량의 HPV 바이러스 유형들의 질환을 예방가능한 가다실 9가 백신을 추천드리는데, 예방접종 비용 부담은 높은 편입니다. HPV 백신중에 보다 저렴한 서바릭스나 가다실 4가를 접종하셨다면 추가접종 시 가다실 9가 접종도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 HPV백신(가다실 9가) 예방접종 간격은 1차 접종 시기가 15세 이전이면, 총 2회를 접종( 0, 6~12개월 간격)하고, 15세 이후는 총 3회(0, 2, 6개월 간격) 접종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예방하면 충분히 암 발생을 막을 수 있는 암이므로, 충분한 예방 효과를 위해 HPV감염 전에 접종받는 것이 중요하고 접종간격과 접종 횟수만큼 접종해야 합니다. 만일, 본인이 무료접종 대상자일 경우, 8월 초에 개별적으로 문자 안내를 받을 것이며, 집 근처 보건소나 지정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자궁경부암 HPV백신 무료접종이 가능합니다. 지정의료기관은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예방접종관리- 지정의료기관 찾기>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