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자주 마시는 다이어트용 제로콜라에는 단맛을 내기 위해 인공 감미료인 아스파탐을 사용합니다. 칼로리가 높은 설탕을 대체하는 저칼로리의 강한 단맛이라 각종 음료나 여러 식품에 함유되어 있어서 아스파탐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파탐이란?
: 아스파탐은 두 가지 아미노산인 아스파타산과 페닐알라닌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데,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아미노산입니다. 아스파탐은 인공감미료의 일종으로, 설탕보다 200배 정도의 단맛을 가졌습니다. 아스파탐을 설탕 대체 식품으로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저칼로리인 데다, 적은 양으로도 충분한 단맛을 내기 때문에 저칼로리의 다이어트 식단을 원하는 분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식품입니다. 저칼로리 제로콜라에 함유된 아스파탐은 높은 열을 가하면 분해되어 단맛이 약해지므로 주로, 청량음료(제로콜라 등)나 막걸리, 제과, 구운 식품, 조리나 베이킹을 안 하는 식품, 추잉껌, 탁상 감미료 등으로 섭취합니다.
아스파탐 부작용
: 최근에 남녀노소 불문하고 체중감량을 원하는 분들이 증가하면서 저칼로리 식품들이 각광을 받으면서 더욱 아스파탐이 함유된 음료들이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1인가구가 증가하여 간편하게 데워먹거나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선호하게 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아스파탐 섭취량이 증가하였습니다. 그런데, 아스파탐 부작용을 확인해 보니, 발암물질 2등급 B군으로 분류되어 암을 유발 가능한 그룹에 해답됩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제로콜라에 발암유발 가능성이 있는 아스파탐이 들어 있다는 것을 전혀 모르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 밖의 일반적인 아스파탐 부작용은 두통, 섭취 후 팽만감이나 복통, 일부 알레르기 증상으로 두드러기나 가려움증, 발진, 부종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제로콜라 아스파탐 1일 섭취 허용량
: 아스파탐 칼로리는 1g당 4kcal이며, 이것은 설탕과 동일하지만 단맛은 아스파탐이 월등히 강해서 설탕대신 저칼로리 감미료로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발암 유발 가능성이 있는 아스파탐 식품들 섭취가 괜찮을지 궁금한데, 우리나라 식품안전처에서 밝힌 아스파탐 1일 섭취 허용량은 성인 60kg 기준일 때, 1일 제로콜라 250ml 기준으로 마시면 55캔까지입니다. 보통 우리나라 제로콜라 1일 섭취량이 1일 아스파탐 섭취 허용량의 0.12%으로 낮은 수준이라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
댓글